지난 52강에서 관계대명사 문법에 대한 내용을 모두 알아봤습니다. 기억나시죠?? 쭉한번 정리해볼게요.
일단 문장을 쓰기 위해서는 이상적인 문장을 만들 줄 알아야 합니다.
명사 + 동사 + 명사 / 전치사 + 명사
이후 문장을 길게 쓰기 위해서는 명사 앞,뒤에 끼워넣는 방법이 있습니다. 제일 쉽기도 하고 언제든 넣고 뺄수 있기 때문이죠.
a. 명사 앞에 형용사 끼워 넣기
b. 명사 뒤에 전치사 + 명사 (부연설명) 끼워넣기
→ Explosive Effect.
c. 명사 뒤에 문장 끼워 넣기 → Big bang Effect : 형용사절
입니다.
부연설명이 들어간 문장을 보면,
a. I lent a nice book.
b. I lent a nice book for the test
c. I lent a nice book i have to read.
→ I lent a nice book I have to read for the test.
이렇듯 문법의 영향을 받지 않는 끼워넣는 문법이므로 한문장안에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이번 강의에서는 형용사절을 형용사구를 고쳐보기로 합니다. 그 전에 앞서 앞에서 내용도 상기 시킬 겸 어제 배운 내용을 정리해 볼게요. 어제가 관계대명사 끝판왕 끝판 스테이지였죠?
that이 주격관계대명사 일때 a. that 뒤에 be동사가 올 때 (1) 반복되는 주격관계대명사 that을 지운다. (2) 동사인 be동사를 지운다 b. that 뒤에 일반동사가 올 때 (1) 반복되는 주격관계대명사 that을 지운다. (2) 일반동사를 원형으로 바꾼 후 ing를 붙여 현재분사로 만든다. - that 이 목적관계대명사 일 때 a. 목적어인 관계대명사 that을 지운다. [생략가능]
b. 형용사절 안에 주어와 동사는 지울수 없다. 독립적 주어이기 때문이다.
이제 문법으로 끝내는 게 아니라 이 문법을 직접 문장에 적용하여 문장을 만들고 입에서 나오게 하는게 목적이니 문장으로 만들어봐야겠죠.
1. Jake that lives with his family takes care of his parents.
(=who, Jake)
a. 일반동사는 내용상의 큰 damage를 주기 때문에 뺄수 없다.
b. 주격 관계대명사를 생략했을므로, 일반동사는 동사의 성격을 버리는 단어로 바꾼다.
따라서, living
→ Jake living with his family takes care of his parents.
= 형용사구
2. He drank water that was hot.
(=water)
→ He drank water hot.
- He drank water hot (강조하는 문장)
- He darank hot water (일반적인 문장)
보시면 원래 형용사가 다음에 명사가 와야 하는데 명사 뒤에 옵니다. 이럴 경우 평소와 다르게 썼기 때문에 눈에 뛰게 됩니다. 눈에 띄게 되니 강조하게 된다는 걸 알수 있습니다.
강조하지 않기 위해서는 형용사를 명사 앞으로 자리를 옮기면 일반적인 문장이 됩니다. 결국 형용사 + 명사는 결국 형용사절을 줄여 생긴 형태라는 것을 유추할 수 있죠~ 정말 반전 아닙니까? 영화에서만 있는 반전이 한일기초영문법에도 이런 개반전이 있네요. 가장 이상적인 문장은 결국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관계대명사의 근거를 두고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. 참 잘 만든 영화, 영어 공부책 같네요. 그럼 어떤 식으로 되는지 한번 볼까요?
1) the difficult questions > the questions (that are) difficult
2) the interesting book. > the book (that is) interesting.
3) the pretty woman > the woman (that is) pretty
4) the sunny day > the day (that is) sunny
5) the tall building > the building (that is) tall
신기하죠?
=(who, students)
3. Students that finished the test early left the class.
= 형용사절
= 주격관계대명사 that/who를 뺀다.
주격관계대명사를 생략했으므로, 일반동사의 경우, 동사의 성격을 버리는 단어로 바꾼다.
→ finishing
→ Students finishing the test early left the class.
(=test)
4. I took the test that was important last week.
= 형용사절
important
→ I took the test important last week. (강조하는 문장)
→ I took the important test last week. (일반 문장)
(=my book)
5. Who took my book that I bought yesterday?
-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뺀다.
- 형용사절 안에 자체 주어 / 동사가 있으면 생략 불가.
(빼면 뭐 난장판 되는 거임)
→ Who took my book I bought yesterday?
● 관계대명사 목적격 that을 포함한 형용사절은 형용사구로 바꿀 수 없다.
● 관계대명사 목적격 that을 포함한 형용사절에서 목적어 역할을 하는 that은 생략 가능하다.
(=who, the woman)
6. The woman that was impressed in the sunday service shouted "Sure?"
→ The woman impressed in the sunday service shouted "Sure?"
→ The impressed woman in the sunday service shouted "Sure?"
→ In the sunday service the impressed woman shouted "Sure?"
(= the movie)
7. The movie that I saw with my friend was awesome.
- 형용사절
- the movie와 반복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은 뺀다.
형용사절 안에 자체 주어 동사가 있을 땐 생략 불가.
→ The movie I saw with my friend was awesome.
여기서 좀 궁금한 사항이 생기네요.
1. 주격관계대명사를 썼을 때 형용사절도 사용이 가능한가?
- Students that finished the test early left the class. (이 문장이 쓰일 수 있나? 동사가 두개가 되니까 구로만 쓸수 밖에 없는 거 아닌건가? )
> 54강 보니 쓸 수 있습니다. 원서에 그대로 사용해서 쓰네요.
2. 주격관계대명사일 때 동사가 be동사와 일반동사일때 생략 또는 ing를 붙이는데 시제가 없어지는 데 이건 뒤에 나오는 문장 주동사로 시제 파악을 해야하는건가???
부사절과 같이 봐야하는지 좀 궁금하네요.
이것으로 형용사절을 형용사구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. 내일은 관계대명사의 마지막 강의네요 감사합니다.
'영어 훈련 > 한일영문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한일기초영문법 55강 - 명사절이라는 용어에 기죽지 마세요 (0) | 2018.11.24 |
---|---|
한일기초영문법 54강 - 모든 문장은 이렇게 길어진다 (0) | 2018.11.17 |
한일기초영문법 52강 - 일반동사와 반복되는 단어 that이 사라진다고요? (0) | 2018.11.07 |
한일기초영문법 51강 - be동사와 반복되는 단어 that이 사라진다고요? (0) | 2018.11.05 |
한일기초영문법 50강 - 요즘 영어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쓰나요? (0) | 2018.11.0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