지난 52강에서 관계대명사 문법에 대한 내용을 모두 알아봤습니다. 기억나시죠?? 쭉한번 정리해볼게요.

 

일단 문장을 쓰기 위해서는 이상적인 문장을 만들 줄 알아야 합니다.

 

명사 + 동사 + 명사 / 전치사 + 명사

 

이후 문장을 길게 쓰기 위해서는 명사 앞,뒤에 끼워넣는 방법이 있습니다. 제일 쉽기도 하고 언제든 넣고 뺄수 있기 때문이죠.

  a. 명사 앞에 형용사 끼워 넣기

  b. 명사 뒤에 전치사 + 명사 (부연설명) 끼워넣기

     → Explosive Effect.

  c. 명사 뒤에 문장 끼워 넣기 → Big bang Effect : 형용사절

입니다.

 

부연설명이 들어간 문장을 보면,

 

a. I lent a nice book.

b. I lent a nice book for the test

c. I lent a nice book i have to read.

→ I lent a nice book I have to read for the test.

이렇듯 문법의 영향을 받지 않는 끼워넣는 문법이므로 한문장안에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이번 강의에서는 형용사절을 형용사구를 고쳐보기로 합니다. 그 전에 앞서 앞에서 내용도 상기 시킬 겸 어제 배운 내용을 정리해 볼게요. 어제가 관계대명사 끝판왕 끝판 스테이지였죠?

 

 that이 주격관계대명사 일때

          a. that 뒤에 be동사가 올 때

             (1) 반복되는 주격관계대명사 that을 지운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(2) 동사인 be동사를 지운다

          b. that 뒤에 일반동사가 올 때

             (1) 반복되는 주격관계대명사  that을 지운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 (2) 일반동사를 원형으로 바꾼 후 ing를 붙여 현재분사로 만든다.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

- that 이 목적관계대명사 일 때

          a. 목적어인 관계대명사 that을 지운다. [생략가능]
          b. 형용사절 안에 주어와 동사는 지울수 없다. 독립적 주어이기 때문이다.

 

이제 문법으로 끝내는 게 아니라 이 문법을 직접 문장에 적용하여 문장을 만들고 입에서 나오게 하는게 목적이니 문장으로 만들어봐야겠죠.

 

1. Jake that lives with his family takes care of his parents.

          (=who, Jake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a. 일반동사는 내용상의 큰 damage를 주기 때문에 뺄수 없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. 주격 관계대명사를 생략했을므로, 일반동사는 동사의 성격을 버리는 단어로 바꾼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따라서, living

 

→ Jake living with his family takes care of his parents.            

          = 형용사구

 

2. He drank water that was hot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(=water)            

 → He drank water hot.

     

- He drank water hot (강조하는 문장)

- He darank hot water (일반적인 문장)

보시면 원래 형용사가 다음에 명사가 와야 하는데 명사 뒤에 옵니다. 이럴 경우 평소와 다르게 썼기 때문에 눈에 뛰게 됩니다. 눈에 띄게 되니 강조하게 된다는 걸 알수 있습니다.

강조하지 않기 위해서는 형용사를 명사 앞으로 자리를 옮기면 일반적인 문장이 됩니다. 결국 형용사 + 명사는 결국 형용사절을 줄여 생긴 형태라는 것을 유추할 수 있죠~ 정말 반전 아닙니까? 영화에서만 있는 반전이 한일기초영문법에도 이런 개반전이 있네요. 가장 이상적인 문장은 결국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관계대명사의 근거를 두고 있다는 걸 알게 됩니다. 참 잘 만든 영화, 영어 공부책 같네요. 그럼 어떤 식으로 되는지 한번 볼까요?

 

1) the difficult questions  > the questions (that are) difficult

2) the interesting book.  > the book (that is) interesting.

3) the pretty woman  > the woman (that is) pretty

4) the sunny day > the day (that is) sunny

5) the tall building > the building (that is) tall

 

신기하죠?

 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=(who, students)

3. Students that finished the test early left the class.

               = 형용사절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= 주격관계대명사 that/who를 뺀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주격관계대명사를 생략했으므로, 일반동사의 경우, 동사의 성격을 버리는 단어로 바꾼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→ finishing

  → Students finishing the test early left the class.

           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(=test) 

4. I took the test that was important last week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= 형용사절

important

  → I took the test important last week. (강조하는 문장)

  → I took the important test last week. (일반 문장)

 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(=my book)

5. Who took my book that I bought yesterday?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뺀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형용사절 안에 자체 주어 / 동사가 있으면 생략 불가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(빼면 뭐 난장판 되는 거임)

 → Who took my book I bought yesterday?

 

 

● 관계대명사 목적격 that을 포함한 형용사절은 형용사구로 바꿀 수 없다.

● 관계대명사 목적격 that을 포함한 형용사절에서 목적어 역할을 하는 that은 생략 가능하다.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(=who, the woman)

6. The woman that was impressed in the sunday service shouted "Sure?"

     

 → The woman impressed in the sunday service shouted "Sure?" 

 → The impressed woman in the sunday service shouted "Sure?"

 → In the sunday service the impressed woman shouted "Sure?"

 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(= the movie)

7. The movie that I saw with my friend was awesome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- 형용사절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- the movie와 반복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은 뺀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형용사절 안에 자체 주어 동사가 있을 땐 생략 불가.

 

 → The movie I saw with my friend was awesome.

 

 

여기서 좀 궁금한 사항이 생기네요.

 

1. 주격관계대명사를 썼을 때 형용사절도 사용이 가능한가?

-  Students that finished the test early left the class. (이 문장이 쓰일 수 있나? 동사가 두개가 되니까 구로만 쓸수 밖에 없는 거 아닌건가? )

    > 54강 보니 쓸 수 있습니다. 원서에 그대로 사용해서 쓰네요.

 

2. 주격관계대명사일 때 동사가 be동사와 일반동사일때 생략 또는 ing를 붙이는데 시제가 없어지는 데 이건 뒤에 나오는 문장 주동사로 시제 파악을 해야하는건가???

부사절과 같이 봐야하는지 좀 궁금하네요.

 

 

이것으로 형용사절을 형용사구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. 내일은 관계대명사의 마지막 강의네요 감사합니다.  

Posted by 글작곡가